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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짱떡이입니다.

 

영원회귀가 나온지도 벌써 1년 반이 넘어 좀 있으면 2년이 되어가네요. 저번에 영원회귀에서 새로운 모드를 개발 중입니다.라는 개발자 코멘트 및 영상을 시청했었는데 저번 달에 그 모드가 출시되었더군요. 코발트 프로토콜이라는 이름으로 말이죠.

 

각설하고 바로 어떻게 조지면 되는 모드인지 알아봅시당.

 

코발트 프로토콜 하는 방법

 

코발트 프로토콜은 4:4 점령전(+ 팀 데스매치)으로 설명이 됩니다. 네 명씩 짝지어서 팀을 이루고, 각 팀 당 40점이라는 팀 라이프를 받게 되는데, 상대 팀의 라이프를 0점을 만들면 이기게 되는 아주 간단한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왜 점령전이라고 말을 하냐면, 이 라이프를 깎는 방법이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그중 아주 핵심적인 요소가 점령이기 때문입니다.

 

코발트_시작전
캐릭터 선택화면

게임이 시작되면 캐릭터 선택창에 왼쪽엔 내게 주어진 캐릭터, 가운데엔 바꿀 수 있는 캐릭터, 오른쪽엔 메인 특성 1개 고르기의 화면이 나옵니다. 가운데 캐릭터는 시간이 좀 지나면 상대편의 4개 캐릭터와 바뀌게 됩니다. 지금 당장 고르고 싶은 캐릭터가 없으면 대충 괜찮은 픽 해놓고 상대편이 안 쓰고 버린 캐릭터 중에 있나 봅시다. 

 

캐릭터는 개인적으로 수아, 엠마, 루크, 매그너스를 추천하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몰려다니면서 다구리를 치다 보면 유리해져 있습니다.

 

코발트_게임화면1
게임 시작 파트

게임을 시작하면 어느 캐릭터든 9 레벨, 6 모든 숙련도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스킬은 하나씩 다 찍고 메인으로 쓸 스킬을 먼저 찍어줍니다.

 

코발트_게임화면2
시작 아이템 선택 화면

곧이어 아이템 선택을 하게 되는데, 모든 파트의 아이템을 다 맞추고 시작할 수 있지만 코발트 프로토콜은 시작부터 끝까지 대다수의 요소가 "랜덤"입니다. 아이템 선택도 내가 원하는 무기나 아이템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무작위 선택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5 크레딧은 덤입니다.

 

이 크레딧이라는 것은 나중에 장비 뽑기 상자(30크레딧), 보조 특성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인퓨전을 구매할 때 사용하게 되는 자원입니다. 크레딧은 오브젝트나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시간이 지날 때마다 자연적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롤의 골드 같은 거예요.

 

아이템 선택을 할 땐 내 캐릭터가 탱커인지 딜러인지에 따라 다르게 되고, 특히나 스킬 공격과 일반 공격력 중 어느 쪽으로 강화해야 효율적인지를 생각하며 키워드를 보면서 골라주면 됩니다.

 

코발트_게임화면3
실드팩과, 순간이동 장치

이 게임 안에는 범위 버프를 주는 오브젝트가 있는데요. 파란색 방패모양의 실드 팩, 초록색 동그라미 모양의 힐 팩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시작부터 실드 팩을 먹으면 동그란 범위가 표시되며 해당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은 실드를 얻게 됩니다. 아군에게 실드를 붙여주고 순간이동 장치로 전장으로 가면 됩니다.

코발트_순간이동
순간이동 가능한 지역은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코발트_실드팩
이동하기 전에 아군한테 실드 붙여주고 가면 좋다.
코발트_힐팩1코발트_힐팩2
힐팩은 아군에게만 적용된다.

그 뒤로는 일반 영원회귀 플레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상대방이 보이면 죽이면 되고, 눈에 보이는 오브젝트들을 잡으면 크레딧을 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까 언급했던 팀 라이프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상대방의 팀 라이프를 깎으려면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했죠?

 

1. 상대방을 죽입니다. 1점

 

2. 맵 중앙 상단에 위치하는 메인 오브젝트(감마)를 잡습니다. 6점

 

3. 점령지의 45초 카운트가 끝나면 상대편 팀 라이프를 깎습니다. 1점 (초반엔 2점)

 

여기서 3번인 점령 오브젝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코발트_점령맵

처음 순간이동할 때 보면 가운데 흰색 오브젝트 표시가 3개 있는 게 보입니다. 저곳으로 가면 활성화할 수 있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얘를 활성화하고 나면 45초 카운트가 시작되고, 상대편이 이 45초 동안 점령을 탈환하지 않으면 상대편의 팀 라이프를 깎게 됩니다. 45초가 지나면 다시 45초를 세고 상대편이 점령하기 전까지는 계속 카운트를 세며 상대편의 라이프를 깎는 것입니다.

 

코발트_증폭장치
점령 오브젝트는 이렇게 생겼고 우클릭을 하면 근처에 가서 활성화 합니다. CCTV 같이요.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 상단 가운데에 팀 라이프가 표시되고 그 아래에 어느 팀이 어느 증폭 장치(점령 오브젝트)를 활성화했는지, 그리고 다음 카운트까지 몇 초 남았는지까지 보여줍니다. 참고로 저 증폭장치는 상대편 라이프를 깎기도 하지만 팀에게 중요한 버프를 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크레딧을 플레이하면서 벌었다면 언제 사용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발트_합성기
합성기 화면

플레이를 하다가 사망을 하게 되면 맨 처음에 시작했던 "상황실"이라는 곳으로 부활하게 되는데 이때 B키를 누르면 롤에서 상점 여는 것 같이 합성기라는 화면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아까 말했던 보조 특성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인퓨전(합성기 화면 가운데에 위치)을 구매할 수 있고, 오른쪽에 보면 장비 추가 보급을 눌러 파트 별로 장비 뽑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뽑기 이므로 랜덤 하게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와드 역할을 하는 망원 카메라와, 특수한 장식품인 아티팩트 mk2, 미니어쳐솔라시스템을 125 크레딧을 주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티팩트는 존야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요한 캐릭터에겐 너무나 중요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크레딧을 사용하려면 플레이하다가도 죽어야 하기 때문에 킬을 안 주고 죽어야만 우리 팀 라이프가 깎이지 않겠죠? 그래서 상대방 구역으로 들어가서 레이저 포탑에다 자살을 시도하던지, 에너지가 얼마 안 남았을 땐 동물들에게 맞아서 죽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어찌 됐든 손실 없이 죽으려면 이런 방법밖에 없더라고요.

 

코발트_전투화면

팀전은 모쪼록 개인플레이보다는 몰려다니며 잘라먹던지 한타를 잘하던지를 해야 유리합니다. 개인 성장을 도모하며 팀 전에도 꾸준히 참여해야 하는 복잡한 플레이를 해야만 승리를 가져가기 더 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전반적으로 10~15분 정도 걸리며 이런저런 시간 다 포함하면 대략 20분 정도 걸린다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이 모드를 그렇게 재밌게 플레이를 하고 있진 않지만 플레이를 하고 나니 주목되는 부분이 있어 이렇게 플레이 공략을 간략하게나마 남기게 되었는데요.

 

코발트_결과화면

바로 패스 포인트 보상 부분이 생각보다 엄청 달달하다는 점이죠. 참고로 코발트 프로토콜을 진행해서 얻은 전적으로는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일일 퀘스트는 깰 수 없게 됩니다. 일일 퀘스트도 하나 깰 때마다 10 ER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무시를 못하는 정도인데, 이것은 한 판 할 때마다 30점 안팎으로 패스 포인트를 주더라고요. 예전부터 패스 포인트 모으기가 아주 거지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었는데, 이 부분은 아주 마음에 듭니다. 다만 게임 방식이 제가 추구하는 재미하고는 거리가 멀어서 아쉽지만요.

 

일일 퀘스트는 AI 봇전으로 한 판 돌려 싹 클리어해버리고 패스 포인트 벌기로 하기엔 나쁘지 않은 "코발트 프로토콜" 리뷰 겸 기본 가이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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