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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꽤 여러 이유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시장에 풀려있는 게임 중에서 만족하는 게임이 없다거나, 시장에 풀린 게임들 중 플레이를 하다 보니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해당 게임의 개발자들이 개선해줄 것을 기다리느니 본인의 아쉬운 부분을 직접 구현한 게임을 해보고 싶어서라던가, 본인만의 아이디어가 있어서 해당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서라던가, (돈을 벌기 위해 만들어본다던가,) 등등이 있겠죠?
하지만 뭐든 처음 시작할 때가 제일 막막한 법이죠. "누구는 유튜브로 배웠다더라, 책으로 배웠다더라, 학원을 다녀서 배웠다더라.. 유니티로 개발했데, 언리얼로 개발했데,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다더라, 초보자는 뭐로 공부하는 게 좋데.." 등등..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하기에 내 게임 개발의 첫 시작을 완벽하게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오히려 첫출발의 발목을 잡게 됩니다.
어떻게 내 생각을 이리 잘 알지? 싶겠지만 저도 그랬으니까요.. ㅎㅎ
여기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당신이 개발하고 싶은 게임이 무엇이든지, 일단 개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는 것부터 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이라는 대 카테고리 안에서 게임 개발이라는 한정적인 범위를 갖는 프로그래밍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번 유니티 사용하기, 2번 언리얼 사용하기입니다. 그리고 그중에 선 단연 유니티로 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유니티 사이트에 들어가서, 유니티 회원가입을 하고, 유니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제일 첫걸음입니다.
유니티는 재미있게도 기존의 게임 개발을 업으로 하던 사람도 사용하고 있지만, 특히나 신규 개발자(크리에이터)를 유치하기 위한 초보자 튜토리얼 제공하는 곳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대표적으로 유튜브 강의가 있고,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Unity Learn이라는 사이트도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여느 창작물과 다르지 않게 게임이라는 것도 개발의 방법보다는 게임 자체가 갖는 아이디어, 스토리, 핵심 재미가 제일 중요합니다. 좋은 그래픽, 뛰어난 최적화도 물론 필요하지만 더욱이 중요한 건 그래픽이 안 좋더라도, 최적화가 그리 잘 되어있지 않더라도 게임이 재미만 있으면, 플레이를 하게 하는 이유가 있으면 플레이어는 그 게임을 계속해서 할 것이라는 것이죠.
유니티는 이러한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예비 개발자들에게 툴과 사용법을 제공해주어 유니티라는 브랜드를 계속해서 널리 알리고 시장을 차지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제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강의대로 MicroGame을 만들어보니 왜 처음 게임 개발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유니티를 추천하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말만 들으시면 감이 안 오시죠?
https://unity.com/kr 유니티 홈페이지
https://learn.unity.com/ Unity Learn(유니티 강좌 홈페이지)
https://www.youtube.com/c/GoldMetal/playlists 유튜버 골드메탈님의 재생목록 페이지
https://www.youtube.com/watch?v=EqoU1PodQQ4&list=PLU9-uwewPMe0JVpshM9dhpJEOII4_dl1N&ab_channel=%EC%A1%B0%EC%BD%94%EB%94%A9JoCoding 유튜버 조코딩님의 유니티 강좌 재생목록
개인적으로 두 번째인 Unity Learn에서 유니티의 첫출발을 끊고, 골드메탈님과 조코딩님의 클론 강좌를 따라 하면서 유니티를 활용해 여러 가지를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이 유니티와 친해지는 지름길 같습니다.
또한 강의들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본인이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의 아이디어를 조금씩 구체화하여 이런 것들은 이렇게 구현하면 되겠다고 정리를 해두시면 강좌를 마치고 본인 게임을 개발하려고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데, 게임은 아니지만 제가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html, css 등등 프로그래밍을 배울 땐 곧잘 따라 했으나, 내가 만들고 싶은 앱이나 프로그램을 짜려고 할 때 굉장히 막히는 것이 많더라고요. 그러므로 아이디어가 있는 상태라면 강좌를 배우면서 이건 이렇게 구현하면 되겠다 싶은 것들을 아이디어와 함께 정리를 해두시면 나중에 게임 제작할 때 막히는 부분이 상당히 해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아이디어가 없다면 강의를 듣는 대로 그저 따라 하기만 해도 좋지만, 꼭!!!!(중요 X 1000만 배) 그날 배운 것을 10%라도 응용하여 강의만 봤을 때 완성할 수 있는 결과물과는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세요. 게임 내 사용되는 숫자 데이터만 다르게 해도 좋고, 기능이나 외적인 요소에 변화를 주어도 좋습니다. 강의 결과물과는 다른 포인트가 하나라도 있는 결과물을 완성하세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제가 앞서 말씀드린 그냥 강의만 따라 할 때와 응용했을 때를 비교하면 머리에 남는 정보량에서 절대적으로 후자가 압승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나중에 아이디어가 생기더라도 게임 개발을 위해 구글을 검색해서 다시 한번 알아볼 때 강의만 따라 했던 사람과는 작업 속도적인 측면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나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기능을 확실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결과물에도 차이가 나겠죠.
저도 이제 막 유니티의 첫걸음을 뗀 상태여서 많은 도움은 못 드리겠지만 배운 것들이 범용적으로 쓸모가 있다 싶으면 블로그에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였으면 좋겠네요. ㅎ